건강정보

유행성 각결막염 증상 치료 주의사항

꿈꾸는체리 2023. 4. 3. 14:10

2박 3일의 여행이 힘들었는지 감기에 걸렸어요. 그리고 눈이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주르륵 흘리는 증상이 있어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안구건조증이거니 했는데  결론은 유행성 각결막염이었습니다. 오늘은 유행성 각결막염의 다양한 증상과 치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행성 각결막염 증상 

눈 이미지


1. 유행성 각결막염이란?
눈의 구결막과 검결막 및 각막에 주로 감기의 원인이 되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이 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제8형과 제19형에 의한 결막의 감염으로 발생이 됩니다.

 

 

2. 증상

약 1주일의 잠복기를 거쳐 급격한 충혈과 함께 눈의 이물감, 가려움, 여포, 눈물흘림, 눈곱, 화끈거림, 눈꺼풀의 부종등이 나타나며 턱 아래의 임파선이 붓거나 눈에서 진득한 분비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수영장이나 목욕탕에서 잘 전염이 되며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족 중 한 사람만 걸려도 거의 전 가족이 전염이 됩니다.

 

 

 

 

처음 일주일 동안은 치료를 함에도 불구하고 점차로 심해지다가 2~3주일 지나면 자연히 낫는 것이 보통이며 , 오래 앓는 분은 한 달 이상도 갑니다. 간혹 각막혼탁 등의 합병증이 일어나 시력의 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치료를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3. 치료

 

 

감기약 처방을 받았다고 하니까 안과 의사 선생님께서 인공누액과 항염증제, 항균항생제를 처방해 주셨어요. 오른쪽은 다행히 정상이고 왼쪽만 유행성 각결막염이라서 왼쪽만 저는 넣었어요.

 

 

2. 유행성 각결막염 주의할 점

눈이미지


①유행성 각결막염의 특효약은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부분은 안과에서 처방해 주는 안약을 쓰면 잘 낫습니다. 최소 2일에 한 번씩 안과에서 합병증 발생여부에 대한 진찰을 받으시고 안심하고 낫는 시기를 기다려보심이 좋습니다, 안과 전문 의사의 지시를 받지 않고 함부로 약을 눈에 넣으면 더 악화될 우려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무 안약이나 함부로 넣으시면 안 됩니다.

 

②가렵다고 눈을 비비거나 눈을 소독한다고 소금물(식염수)로 씻으면 눈이 자극을 받아 더 악화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될 수 있으면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린 눈은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눈을 가리는 안대는 증상을 더욱 악화하기에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④유행성 각결막염은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 전염되기 아주 쉬우니, 손을 자주 씻고 화장실과 수건 등을 따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출입문의 손잡이, 수도꼭지 등은 비눗물로 자주 닦는 게 가족 간의 전염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눈에 안약을 사용할 때는 될 수 있으면 눈이 닿지 않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⑥유행성 각 결막염을 앓는 환자는 될 수 있으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영장, 목욕탕등 사람이 많은 곳은 삼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음주와 과로, 너무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눈이 많이 부으면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지막 글


제가 준비한 유행성 각결막염의 증상과 치료,주의사항에 대해 잘 읽어보셨나요? 주로 감기의 원인으로 생기는 안과 질환이라고 해요. 정말 요 며칠 신나게 무리해서 놀았더니 감기에 걸리고 유행성 각결막염까지 걸리고 말았네요. 앞으로 2~3주 정도는 가족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다들 유행성 각결막염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